사 20장: 애굽과 구스가 사로잡힐 것
[1절] 앗수르 왕 사르곤이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매 그가 와서 아스돗을 쳐서 취하던 해.
하나님께서 선지자 이사야에게 본장의 말씀을 주신 때는 앗수르 왕 사르곤이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어 아스돗을 쳐서 취하였던 해이었다. 앗수르 왕 사르곤은 사르곤 2세로서 주전 722년부터 705년까지 통치했던 인물로 알려진다. 그는, 주전 722년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멸망시켰던 앗수르 왕 살만에셀 5세(주전 727-722)의 왕위를 빼앗고 그를 이어 왕이 된 자이었다.
그는 군대장관을 아스돗으로 보내어 그것을 쳐서 취하였다. 본문에 ‘군대장관’이라는 말(타르탄)은 ‘앗수르의 야전사령관 직함’이라고 한다(BDB). 아스돗은, 앗수르에서 애굽으로 이어지는 고대의 중심도로인 해안 도로(Via Maris)에서 블레셋의 첫 주요 도시이다. 주전 713년 아스돗이 앗수르를 배반하였고 다른 도시들도 동참하였으며, 애굽은 그들에게 도움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주전 711년 앗수르는 아스돗을 점령하였다. 그것은 앗수르의 애굽 침공이 임박하였음을 의미하였다. 발굴된 조각문에, 사르곤은 “내가 아스돗으로 나아가 포위하고 정복하였다”고 기록하였다(Annals 224).
아스돗이 앗수르 왕에게 점령된 때 하나님께서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역사 속에서 특별한 사건 때에 자신의 뜻을 알리셨다. 오늘날에는 하나님께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인간의 삶의 모든 상황에 대한 하나님의 일반적인 뜻을 알려주신다. 신구약성경은 우리의 믿음과 행위에 대한 정확무오한 법칙이다.
[2-4절] 곧 그때에 여호와께서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에게 일러 . . . .
아스돗이 앗수르에게 점령된 때에 여호와께서는 이사야에게 말씀하셨다. “갈지어다. 네 허리에서 베를 끄르고 네 발에서 신을 벗을지니라.” 즉 겉옷을 벗고 신을 벗으라는 명령이었다. 그것은 부끄러운 내용의 이상한 명령이었다. 그러나 이사야는 하나님의 명령에 그대로 즉시 순종하였다. 그는 그 명령대로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였다.
하나님께서는 그 명령에 대해 설명하셨다. 그는, “나의 종 이사야가 3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여 애굽과 구스에 대하여 예표(오스)와 기적(모페스, wonder, sign)이 되게 되었느니라”고 말씀하셨다. 그는 또,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은 애굽과 구스 사람들이 앗수르와의 전쟁에서 패함으로 포로로 잡혀 끌려갈 것을 상징적으로, 예표적으로 보여주신 것이다. ‘3년 동안’이라는 말은 이 예언이 3년 안에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사야가 3년 동안 벗은 몸과 벗은 발로 행하는 것은 애굽과 구스 사람들에게 또 유대인들에게 확실한 교훈이 될 것이다.
[5-6절] 그들이 그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을 인하여 놀라고 . . . .
하나님께서는 또, “그들이 그 바라던 구스와 자랑하던 애굽을 인하여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라. 그 날에 이 해변 거민이 말하기를 우리가 믿던 나라 곧 우리가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고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던 나라가 이같이 되었은즉 우리가 어찌 능히 피하리요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본문의 ‘그들’과 ‘이 해변 거민’은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유대인들과 블레셋 사람들을 가리킬 것이다. 그들은 애굽과 구스를 바라고 의지하며 자랑하였다. 그들은 애굽을 믿었고 앗수르 왕에게서 벗어나기를 바라며 애굽으로 달려가서 도움을 구하였다. 특히 하나님의 백성인 유대인들이 하나님 대신에 애굽과 구스를 의지하였다.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불신앙의 죄악이었다.
그러나 이제 애굽과 구스가 앗수르에게 패망할 때에 그들은 놀라고 부끄러워할 것이며 피할 곳을 몰라 당황해 할 것이다. 그들은 늦게나마 애굽과 구스가 참으로 사람들이 의지하고 자랑할 만한 대상이 되지 못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하나님 대신 사람이나 세상의 것을 의지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노여워하신다. 하나님을 경외치 않는 블레셋 사람들은 몰라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유대인들은 애굽이나 구스를 의지하지 말아야 하였다. 우리는 땅에 있는 모든 것이 우리가 참으로 의지하고 소망할 만한 것이 못됨을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를 통해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라고 말씀하셨었다(사 2:22). 우리가 세상의 것들을 의지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노여워하시고, 우리는 어느 날 그것들 때문에 크게 낙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주께서는,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하나님과 세상, 그 둘을 다 택할 수는 없고 그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우리가 세상을 택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노여워하실 것이다.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하나님 대신 의지하는 것을 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잘못 의지하는 세상의 것이 얼마나 허무한 것인가를 깨우쳐 주신다.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우리가 의지하던 것이 무너질 때 우리에게 큰 충격과 낙망이 되겠지만, 그것은 오히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았어야 하였다. 우리는 처음부터 세상의 것들이 헛되다는 것을 알았어야 하였다.
이사야 31:1-3은 말한다: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그들은 말을 의뢰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병의 심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앙모치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하거니와, 여호와께서도 지혜로우신즉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 . . 여호와께서 그 손을 드시면 돕는 자도 넘어지며 도움을 받는 자도 엎드러져서 다 함께 멸망하리라.” 자기 백성이 이 세상의 헛된 것들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는 어느 날 그 의지하는 것들을 없어지게 하실 것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나님만 바라게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이다.
셋째로,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자. 이것은 새로운 진리가 아니고 인생이 본래부터 가져야 했던 진리이다. 인생은 하나님을 떠나서 살 수 없는 존재이다. 인생은 창조될 때부터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며 살아야 하는 존재이었다. 이제라도, 우리는 그 사실을 깨닫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한다. 그것은 인생의 정로로 돌아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람 다윗은 “혹은 병거, 혹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고 고백하였다(시 20:7).
주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고 말씀하셨다(마 16:24-25). 또 주께서는,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눅 14:26-27)고 말씀하셨고, 또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눅 14:33)고 하셨다. 우리는 허무한 세상의 것들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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