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23장: 두로에 대한 경고
[1-3절] 두로에 관한 경고라. 다시스의 선척들아, . . .
본장은 “두로에 관한 경고”이다. 두로는 이스라엘 북쪽 국경 너머 지중해 연안의 나라이다. 본장은 부요하고 견고하고 희락이 넘쳤던 두로의 영화가 황폐케 되어 그 주위의 나라들의 거민들이 슬퍼하며 두로의 거민들도 슬퍼하고 부끄러워하고 도피할 것을 예언한다.
선지자는, “다시스의 선척들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을지어다. 두로가 황무하여 집이 없고 들어갈 곳도 없음이요 이 소식이 깃딤 땅에서부터 그들에게 전파되었음이니라”고 말한다. 다시스는, 스페인의 타르테서스(Tartessus)를 가리키거나(알부라잇, 여러 학자들), 이탈리아 서쪽의 사디니아섬을 가리키거나(아하로니), 소아시아 동남부 길리기아 다소를 가리킬 것이다(요세푸스, 매튜 풀). 그것은 두로와 무역했던 한 중요도시이었다. 옛시대에 세계 무역의 중심지이었던 두로가 황무하여 집이 없고 들어갈 곳도 없기 때문에 그 소식을 깃딤 땅 곧 구브로섬으로부터 들은 다시스의 뱃사람들은 슬피 부르짖을 것이다.
선지자는 또, “바다에 왕래하는 시돈 상고로 말미암아 부요하게 된 너희 해변 거민들아, 잠잠하라. 시홀의 곡식 곧 나일의 추수를 큰물로 수운하여 들였으니 열국의 시장이었도다”라고 말한다. 두로와 시돈은 애굽의 풍부한 곡물이 거래된 열국의 시장이었다. 오늘날 홍콩처럼, 또는 우리나라 서울의 남대문, 동대문 시장처럼, 각 나라의 상품들과 물건들이 그곳에서 거래되었다. 지중해 연안의 사람들은 두로와 시돈의 상인들 때문에 부요함을 누렸다. 그러나 이제 두로의 멸망은 그들로 할 말을 잃게 하는 큰 충격이 될 것이다.
[4-7절] 시돈이여, 너는 부끄러워할지어다. . . .
선지자는 또 말한다. “시돈이여, 너는 부끄러워할지어다. 대저 바다 곧 바다의 보장(保障)이 말하기를 나는 구로하지 못하였으며 생산하지 못하였으며 청년 남자들을 양육하지 못하였으며 처녀들을 생육지도 못하였다 하였음이니라.” ‘바다의 보장(保障)’은 바다에서 견고한 성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제 이 견고한 성 두로가 자녀들을 출산치 못하고 양육지 못하는 자가 됨으로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다.
선지자는 또 말하기를, “그 소식이 애굽에 이르면 그들이 두로의 소식을 인하여 통도하리로다. 너희는 다시스로 건너갈지어다. 해변 거민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을지어다. 이것이 고대에 건설된 너희 희락의 성 곧 그 백성이 자기 발로 먼 지방까지 가서 유하던 성이냐?”라고 말한다. 두로의 멸망 소식이 애굽에 이르면 애굽 사람들도 슬퍼할 것이다. 두로는 고대에 건설된 유서 깊은 성이며 ‘희락의 성’ 곧 그 부요와 세력으로 인해 기쁨과 즐거움이 넘쳤던 성이며 먼 지방까지 세력을 떨쳤던 성이었다. 그러나 이제 두로 거민들은 다시스로 도피할 것이다. 또 그로 인해 유여함을 얻었던 지중해 연안의 거민들은 그의 멸망을 인해 슬피 부르짖을 것이다.
[8-12절] 면류관을 씌우던 자요 그 상고들은 방백이요 그 무역자들은 세상에 존귀한 자이던 두로에 대하여 누가 이 일을 정하였느뇨? . . .
선지자는 두로의 멸망이 하나님의 작정하신 바이었음을 증거한다. 그는 두로를 “면류관을 씌우던 자” 즉 다른 나라들을 부요하고 존귀하게 하던 자이며 “그 상고들은 방백이요 그 무역자들은 세상에 존귀한 자” 즉 두로와 무역하던 자들이 각 나라의 방백과 귀족들이었음을 말하면서, 그 두로의 멸망에 대해 “누가 이 일을 정하였느뇨?”라고 묻는다. 그런 후, 선지자는 “만군의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고 스스로 대답한다. 그 부요하고 강력한 나라 두로를 멸망시킬 일을 계획할 수 있는 자는 사람들 중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작정하시고 계획하신 바이었다. 또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두로의 멸망을 뜻하신 것이 “모든 영광의 교만을 욕되게 하시며 세상의 모든 존귀한 자로 멸시를 받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말한다. 즉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교만과 영광을 꺾으시기 위하여 두로의 멸망을 작정하셨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교만을 가장 미워하신다.
선지자는 또, “딸 다시스여, 나일같이 너희 땅에 넘칠지어다. 너를 속박함이 다시는 없으리라”고 말한다. 멀리 떨어져 있는 나라 다시스도 두로에게 속박을 당했었으나 이제 두로의 멸망으로 자유함을 누릴 것이다. 다시스는 두로의 패권주의로부터 자유함을 얻을 것이다.
선지자는 또, “여호와께서 바다 위에 손을 펴사 열방을 흔드시며 여호와께서 가나안에 대하여 명을 내려 그 견고한 성을 훼파하게 하시고 가라사대 너 학대받은 처녀 딸 시돈아, 네게 다시는 희락이 없으리니 일어나 깃딤으로 건너가라. 거기서도 네가 평안을 얻지 못하리라 하셨느니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열방을 흔드시고 주장하셔서 두로의 멸망을 이루실 것이다. 상인이라는 뜻을 가진 ‘가나안’은 두로 지역을 염두에 둔 말씀이며 ‘그 견고한 성’은 두로를 가리켰다고 본다. 두로는 이방 나라에게 학대를 받을 것이며 다시는 희락을 누리지 못할 것이다. 또 두로 거민들은 깃딤 곧 구브로 섬으로 도피할지라도 거기서도 평안을 얻지 못할 것이다. 악인들은 어디를 가나 평안을 얻지 못한다.
[13-14절] 갈대아 사람의 땅을 보라. 그 백성이 없어졌나니 곧 앗수르 사람이 들짐승의 거하는 곳이 되게 하였으되 그들이 망대를 세우고 궁전을 헐어 황무케 하였느니라. 다시스의 선척들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으라. 너희 견고한 성이 파괴되었느니라.
13절은 갈대아 사람들의 멸망을 예로 든 것인지(매튜 풀), 하나님께서 갈대아 사람들을 사용하여 두로를 멸망시키실 것을 암시한 것인지(박윤선, 재미슨-포셋-브라운) 분명치 않아 보인다. 원문을 직역하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보라. 그 백성이 없었으며 앗수르 사람들이 들짐승의 거하는 곳이 되게 하였고 포위망대를 세웠고 그 궁궐들을 헐었으며 그가 그것을 황무케 하셨느니라.” 본절은 하나님께서 갈대아 사람들의 땅을 황폐케 하신 것을 증거하며 이처럼 두로도 이처럼 황폐케 될 것이라는 뜻 같다. 또 선지자는 “다시스의 선척들아, 너희는 슬피 부르짖으라. 너희 견고한 성이 파괴되었느니라”고 말한다. ‘너희 견고한 성’은 두로를 가리킨다고 본다.
[15-18절] 그 날부터 두로가 한 왕의 연한같이 70년을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70년이 필한 후에 두로는 기생 노래의 뜻같이 될 것이라. . . .
15-18절은 하나님께서 두로의 멸망뿐 아니라, 두로의 회복도 작정하셨다는 것을 증거한다. 선지자는 “그 날부터 두로가 한 왕의 연한같이 70년을 잊어버림이 되었다가 70년이 필한 후에 두로는 기생 노래의 뜻같이 될 것이라. 잊어버린 바 되었던 기생 너여, 수금을 가지고 성읍에 두루 행하며 기묘한 곡조로 많은 노래를 불러서 너를 다시 기억케 하라 하였느니라”고 말한다. 두로는 70년 동안 잊혀져 있다가 다시 회복될 것이다.
선지자는 또 말한다. “70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돌아보시리니] 그가 다시 취리(取利)하여 지면에 있는 열방과 음란을 행할 것이며 그 무역한 것과 이익을 거룩히 여호와께 돌리고 간직하거나 쌓아두지 아니하리니 그 무역한 것이 여호와 앞에 거하는 자의 배불리 먹을 자료, 잘 입을 자료가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70년 후에 두로를 회복시키실 것이다. 두로는 다시 물질적 유여를 가질 것이다. 그러나 그 물질적 여유가 이제는 하나님께 거룩히 드려지고 하나님 앞에 거하는 자들의 먹을 양식과 입을 것을 제공하는 데 쓰일 것이다. 이 예언은 신약시대에 이루어졌다고 보인다. 유세비우스는 그의 초대교회역사 책에, 하나님의 교회가 두로에 세워졌고 그것의 많은 재물이 하나님께 바쳐졌고 전도사역의 후원을 위해 드려졌다는 한 사람의 연설문을 실었다(교회사, 10.4).
본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세상의 부귀와 영광을 기뻐하거나 자랑하지 말자. 두로는 한때 열국의 시장으로서 부요하였고 또 ‘바다의 보장,’ ‘희락의 성’이라고 불릴 정도로 견고하고 기쁨과 즐거움이 넘친 성이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성을 황무케 만드셔서 집이 없고 들어갈 곳도 없게 하시고 어린 자녀들이 없어지고 그 자신은 부끄러워하고 멀리 도피하게 하시고 주위의 나라 사람들도 놀라고 슬퍼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는 세상의 부귀, 영화, 권세, 기쁨과 즐거움이 변하는 것임을 알자. 하나님께서 재앙을 허락하시면, 사람들은 슬퍼하고 자신들의 처지를 부끄러워할 것이며 세상의 것들을 버리고 멀리 도망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의 부귀와 영광을 기뻐하거나 자랑하지 말자.
둘째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자. 8-9절, “두로에 대하여 누가 이 일을 정하였느뇨? 만군의 여호와의 정하신 것이라.” 두로의 멸망을 작정하시고 섭리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또한 두로의 회복도 작정하셨다. 17절, “70년이 필한 후에 여호와께서 두로를 권고하시리니[돌아보시리니].”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홀로 작정하시고 섭리하시는 주권자이시다. 개인의 생사화복도, 교회와 국가의 흥망성쇠도 다 하나님께 달려 있다. 주권적 작정자, 섭리자 하나님은 영원하시고 불변하시다. 하나님 안에 참 평안이 있고 형통과 영생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자.
셋째로, 우리는 오직 겸손히 하나님의 계명만 순종하자. 하나님께서 두로를 멸망시키신 까닭은 두로가 부요와 영광 속에 교만했기 때문이었다. 사람이 물질적으로 부요해지면 교만해지고 음란과 쾌락주의에 빠진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며 이것들은 다 아버지께로 좇아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 온 것이며,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지만,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은 영원히 살 것이다(요일 2:15-17).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히 하나님의 계명만 순종하자. 오직 믿음으로만 살고 서로 사랑하며 선을 행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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