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요한복음

부활 신앙의 유익(요11장25-26)

nam씨 2025. 4. 17. 18:58

부활 신앙의 유익(1125-26)

 

성경본문요한복음11:25-26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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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 주님께서 사망 권세를 깨트리시고 부활하셨습니다이 놀라운 부활의 능력과 하나님 아버지의 크신 은총이 여러 성도님들에게 충만하셔서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부활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담대함과 확신과 능력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신학자들이 주장한 바만약 예수님께서 주후 29년에 십자가에 못 박히셔서 돌아가시고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면 2015년에 우리는 1986번째의 부활절을 기리며 찬양하는 것이 됩니다그런데 한 가지 생각할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사도신경에서 예수께서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라는 고백을 합니다이 때 사흘 만에라는 표현은 72시간 만에’ 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그 이유는 사실예수님께서 금요일 오후에 돌아가셔서 주일 새벽에 부활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으로 따져 볼 때 72시간이 아닌 36-40시간 정도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이 점에서 라틴어 사도신경(Symbolum Apostolicum)에서는 72 시간을 말하지 않고 사흘 째 되는 날(tertia)이라고 했고영어 사도신경에서도 셋째 날(on the third day)에 부활하심을 고백합니다우리가 사도신경을 고백하면서 이 점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믿지 않는 사람들은 죽음이 모든 문제를 종식시킨다고 생각합니다그들은 "죽으면 그만이다"고 생각하며 자기 마음대로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각종 죄를 짓습니다그들의 삶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전 15:32 죽은 자가 다시 살지 못할 것이며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프랑스의 미테랑 대통령은 그의 회고록에서 “ 나는 부활을 믿지 않지만 죽음을 두려워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죽음을 두려워하십니까신실한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고백하며 자신의 부활 역시 믿습니다기독교인들은 더 이상 예수님의 죽으심에 머물러 슬퍼하지 않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고백하며 그와 함께 부활할 것을 믿고 찬양하는 신앙을 가진 자들입니다.

1. 예수 부활의 역사성

성도 여러분 사실 사후(死後부활을 믿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죽은 후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 가능하기나 한 것입니까그래서 예로부터 예수님의 부활도 다양한 이론으로 부인하려고 시도해왔습니다그 가운데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성을 부인하려는 다양한 주장들이 있습니다.

 

첫째기절설십자가의 극심한 고난에 기절한 예수님이 서늘한 무덤에 있다가 살아났다는 주장

둘째도난설죽은 예수의 시체를 제자들이 훔쳐가서 다른 데 숨겨두고 부활을 전파했다는 주장

셋째환상설제자들이 너무도 스승을 연모한 나머지 집단적으로 환상을 보았다는 주장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성경의 다양한 증언들로 인하여 철저하게 파괴될 뿐입니다그 일례로 예수의 제자가 아닌 사도 바울이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는 바를 확인해 보면 그 역사성은 충분히 증명된다고 믿습니다.

 

고전 15:3-8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 나사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으며 그 후에 모든 사도에게와 맨 나중에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내게도 보이셨느니라.“

 

뿐만 아니라성경은 인간이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부활을 믿을 수 있도록 놀라울 정도로 치밀하게 부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예수께서는 십자가에서 돌아가시지 전 주간에 병들어 죽은 나사로를 찾아 가셔서 실제로 죽은 그를 살려주시며 본문의 말씀하셨습니다.

요 11: 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이 말씀은 예수께서 며칠 후 실제로 죽은 나사로의 부활이 발생했을 때 마르다가 그 믿을 수 없는 사실을 믿고 받아드리도록 하기 위하여 친히 강력하게 촉구하셨던 말씀입니다또한 사도 바울도 이 부활의 신앙을 변호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고전 15: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아놀드 토인(Arnold Toynbee), 나는 여러 해 동안 과거를 연구하고 또한 그 사실을 조사하고 이에 관한 기록 문헌들을 살피고 그 증거들을 고증하여 조사해 왔다그런데 인간 역사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표징 곧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 보다 더 분명하고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사실을 보지 못했다.

이 놀라운 부활을 믿는 성도에게는 어떤 유익이 주어지게 될까요?

 

2. 부활 신앙이 성도에게 주는 유익

하이델베르크 소요리 문답 제 45 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질문하고 답을 합니다.

질문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

첫째그는 자신의 부활로 죽음을 극복하시고 그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를 위하여 얻으신 의에 우리가 동참할 수 있도록 합니다둘째이제 우리도 그의 능력으로 새 생명으로 살아났습니다셋째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영광스러운 부활에 대한 확실한 보증입니다.

 

이 요리문답에서 세 가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과거적 차원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얻게 되는 의()를 이를 믿는 성도들에게 적용하여 그 부활에 함께 참여시키는 유익이 있고,

 

또 현재적 차원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부활의 능력으로 새로운 생명으로 살아가는 점에서의 유익이 있으며미래적 차원에서 장차 예수와 함께 누릴 부활의 영광스러움을 소망하게 하는 유익이 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는 성도가 예수의 부활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것은 과거 현재 미래에 있어서 부활의 신앙이 주는 유익을 나누는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것입니다.

1) 첫 번째 유익예수님의 부활과 그리스도인이 누리게 되는 의로움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죄의 권세인 죽음을 이기셨고그 죽음으로 인하여 얻으신 의로우심을 믿는 성도들에 참여하도록 하십니다.

이는 과거에 역사적으로 분명하게 발생한 예수의 부활 사건을 믿는 성도들의 영적 신분이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 지를 규정하는 진리입니다즉 이는 부활 진리를 고백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영적 유익을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진노를 친히 다 받으셔서 죄 없으신 분께서 죄인이 되시어 죄인 된 우리 대신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을 충족시키셨습니다그래서 이를 믿는 자는 더 이상 정죄당하지 않고 의로운 자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이 예수의 부활 사건은 바로 죄인 된 우리를 불쌍히 여기신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신 구원 사역이며 이를 믿는 성도는 죄로 인하여 하나님 앞에 설수 없는 불의한 존재로부터 부활로 얻게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에 동참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사도 바울은 이 진리를 이렇게 설명하였습니다.

 

롬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이는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죄를 도저히 묵과하실 수 없기에 그 하나님은 인간을 심판하셔야만 합니다그러나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이시기에 인간을 심판하여 영원히 죽게 하실 수 없으셨습니다이 난제를 하나님께서는 아들 예수를 십자가에 처형하심으로써 해결하셨습니다.

 

이 예수의 십자가 형벌은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이며 하나님 사랑의 결정체입니다예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로 자신을 내어주셨다예수께서 정죄 받으셨습니다.

그는 실로 인간의 모든 죄를 몸소 담당하셨습니다즉 그 분께서는 세상 죄를 담당하신 어린 양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것입니다.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2) 두 번째 유익새로운 생명으로서 사는 자의 혜택

예수께서 처참한 십자가 형틀에서 죽자 그를 따르던 사도들은 실망하고 좌절하였습니다그들은 주님의 죽음으로 낙망하여 낙향하였습니다(눅 24).

그러나 예수 부활의 사실이 확인되자 그들은 용기를 갖게 되어 증언자로서의 삶을 살았습니다특히 예수를 은 30개에 팔고 자책이 되어 자살한 가룟인 유다를 대신하여 제자를 보충할 때 그 자격요건을 보면 제자들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를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행 1:22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로 더불어 예수의 부활하심을 증거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가룟유다 후계자로써 요구된 제자는 바로 예수의 부활을 증거할 사명을 인식한 자였던 것입니다이는 모든 제자들이 인식하였던 것이며 우리 역시 이 부활의 증언자로 살아야 진실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을 뜻합니다.

 

과연 예수의 부활을 믿고 고백하는 성도는 어떠한 삶을 살게 될까요사도 바울은 이 점에 대하여 네 가지로 설명합니다.

(1) 영적 신분의 영광스러움부활을 고백하는 성도는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산자로 영광스러운 영적 신분을 획득한 자들이다.

엡 2:4-6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2) 새 생명의 삶부활을 고백하는 성도는 부활 생명으로 살아가는 새 생명의 삶을 살게 된다.

롬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3) 하늘을 향한 삶부활을 고백하는 성도는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의 완성을 바라보고 사는 소망의 삶을 산다.

골 3:1-4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취었음이니라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리라.“

 

(4) 구별된 삶부활을 고백하는 성도는 이 세상에서도 구별된 삶을 살아간다.

골 3:5-10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이렇게 부활을 고백하는 성도의 삶은 현재의 삶 속에서 구별된 삶으로 이 죄된 세상 가운데서도 예수와 연합되어 변화된 영적 신분을 간직한 자로써 장차 완성될 그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사모하며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인생 속에 거룩하신 하나님의 형상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종교생활이 아니라하나님의 지식을 추구하며 그 지식을 따라 살아가고자 힘쓰는 인생인 것입니다.

 

3) 세 번째 유익부활을 통하여 영생을 고백하는 삶

그리스도의 부활은 우리의 영광스러운 부활의 확실한 보증이 됩니다여기서 부활의 영광스러움이란 어떤 의미일까요우리가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나라에 살기에 합당한 몸으로 변화될 것을 말합니다.

즉 육체적인 현재의 몸으로 다시 살아나는 것이 아니라그 영광스러운 나라에서 살기에 합당한 형태로 변화된 영성체(靈聖體)로 변화될 것입니다이것이 부활 신앙이 갖게 될 비밀스러움입니다.

 

성도는 앞에서도 강조하였지만자신의 실제적인 부활을 고백하는 자가 됩니다지금 이 순간에 죽어도 다시 예수 안에서 살아날 것을 믿음으로 고백하는 자입니다그리하여 부활하신 예수와 함께 그 영광스러운 자리에서 새롭게 영생을 누릴 것을 믿고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자들입니다.

 

이 놀라운 진리를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밝히며 강력하게 권면했습니다.

*고전 15:20-22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 도다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이 얼마나 놀라운 비밀스러운 말씀입니까그 영성체는 전혀 이 세상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모습으로 변화될 것입니다그 곳에서는 이 땅에서와 같이 시집가고 장가가는 몸의 모습이 아니라 신비롭고 영광스러운 부활체의 모습이 될 것입니다(마 22:24-30).

 

사도 바울도 육의 몸이 있듯 또한 영의 몸도 있다(고전 15:44)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고전 15:51-53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이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이 부활의 진리는 놀랍게도 그저 성도를 천국에 보내기 위한 진리를 넘어서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작정하시고 시행해 오신 바 구원의 완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계시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놀라운 진리를 밝히 설명하며 우리의 구원이 어떻게 완성될 것인지 그 비밀을 밝히고 있습니다이 복음을 현재 예수를 믿는 성도들은 반드시 알아야 만합니다.

고전 15:24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오늘날 교인들은 그저 교회에 나가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위로받고 치유 받고 능력 받아 세상에서 성공적인 삶 즉 많은 돈과 높은 직위와 능력 있는 사람으로서의 소위 성공하는 삶을 목적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나 이 부활의 진리는 그러한 신앙을 철저하게 배제합니다.

 

부활 신앙은 장차 변화될 영광스러운 부활체를 갖게 하여 완성될 그 신비스럽고 영광스러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도록 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그러기에 신실한 성도는 예수와 함께 또 그 예수 안에서 이루어질 자신의 부활을 확신하고 그 예수께서 장차 재림하시어 이루실 예수의 나라 배성이 되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이러한 성도들을 구별하셔서 예수께서 그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다시 환원하여 드림으로써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나라 즉 하나님의 왕국이 회복되는 것이 성경 계시의 말씀입니다이것이 기독교가 계시하는 구원의 진리입니다신실한 부활신앙은 바로 이러한 진리를 진정으로 고백하는 자들이 갖는 믿음을 말합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이러한 부활을 고백하여야만 우리의 구원이 완성됩니다구약의 성도 모두가 이 신앙 안에서 살아왔으며 소망하였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우리의 구원이 개개인의 고백의 차원을 넘어 전 구속 역사에 참여하는 모든 성도들이 함께 완성되는 구원임을 강조하며 우리를 격려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히 11:39-40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렇습니다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고 또한 우리의 부활을 믿는 신앙은 장차 완성될 그 나라의 영광스러움을 사모하게 하고 모든 성도들이 함께 누릴 영광스러운 나라를 바라보게 합니다.

 

정말로 그 나라에 참여하는 것은 영광스럽고 보배롭습니다사도 요한은 그 나라의 주인 되시는 예수께서 보여주신 그 나라를 다음과 같이 묘사하고 있습니다.

요계 21:3-5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 이러라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요계 20: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결론

 

사랑하는 성도여러분예수님의 부활은 성도를 성도되게 하는 가징 기본적인 진리이며 성도로써 이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며 성도가 장차 누릴 영광스러운 부활체에 대한 보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는 자에게 주어지는 유익은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와 함께 붙어있음으로써 맺게 것으로 예수께서 부활하심으로 누리시는 그러한 영광스러움으로 함께 나누게 되는 구원인 것이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 즉 시간을 초월하신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와 함께 누리게 되는 신비스럽고 거룩한 구원의 진리를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진리로써 이를 실제로 역사상 일어나게 하시고 그 진리를 믿는 모든 이들에게 계시하심으로 예수와 함께 풍성한 은혜를 받아 누리도록 하십니다.

그것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누리게 되는 구원을 가장 압축하여 보여주고 또한 믿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인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바로 이 부활의 진리 가운데 우리가 초대받았고 또한 그 부활을 누리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말씀합니다.

 

롬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바라기는 이러한 부활신앙의 유익을 생각하여 예수와 연합된 부활을 확실하게 믿고 그 신앙으로 철저하게 무장하여 그 영광스러운 나라의 자리에 다 한 가지로 만나 뵙기를 소원합니다.

 

고전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