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잠언

현숙한 여인 잠언 31장10-31

nam씨 2015. 6. 3. 13:07

 

현숙한 여인 잠언 3110-31

 

현처(賢妻)는 남자의 면류관이요 진주보다 더 귀합니다. 잠언 31장은 르무엘 왕에게 그의 어머니가 훈계한 잠언이라고 했는데(31:1), 그 내용을 요약하면,

 

첫째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면 법을 잃어버리고 근심을 가져올 것이며,

둘째로, 좋지못한 여자를 경계하라는 훈계와,

셋째로, 현숙한 여인을 칭찬하고 찬송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을 상고해 보면, 르무엘 왕은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을 찾아 구했으나 결국은 자기 어머니가 제일 현숙한 이상적인 여인임을 깨닫고 어머니의 생활을 기록한 것 같습니다.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

 

본문은,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하니라고 말한다. 잠언의 마지막 부분인 31:10-31현숙한 여인에 대한 말씀이다. 잠언은 이 말씀으로 마친다. ‘현숙한 여인이라는 원어(에쉣 카일)덕스러운 여인’(virtuous woman)(KJV), ‘훌륭한 아내’(excellent wife)(NASB), ‘고상한 인격의 아내’(NIV) 등으로 번역된다. 구약에 244회나 사용된 히브리어 카일은 이라는 단어인데, 육신의 힘뿐 아니라, 내면적, 인격적 힘, 즉 지혜와 덕성, 사리분별력, 판단력, 현실대처 능력, 민첩함 등을 포함한다.

 

진주라는 원어(페니님)산호’(coral)(BDB, KB)라는 뜻이며 보석’(NASB), ‘루비(홍옥)’(KJV, NIV) 등으로 번역된다. 그것은 길에서 볼 수 있는 흔한 돌이 아니고, 귀한 것, 즉 사람들 특히 여자들이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가리킨다. 현숙한 여인의 가치는 진주나 보석보다 더 낫다. 잠언 12:4, “어진 여인(에쉣 카일)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고 말한다.

 

본문은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라고 말한다. 진주나 보석은 사람이 노력하면 찾을 수 있고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숙한 여인은 사람의 노력으로 얻을 수 없다. 그 기준은 외모나 돈이나 가문에 있지 않고 내면성, 인격성, 경건과 지혜와 도덕성에 있다. 물론 사람도 얻으려고 노력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주셔야 발견할 수 있고 또 하나님께서 허락하셔야 자기 소유로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잠언 19:14,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고 말하였다.

 

우리는 참된 경건과 도덕성, 인격성을 갖춘 좋은 사람이 되려고 기도하고 노력해야 하고, 또 우리 자녀의 배우자를 위해서도 기도해야 한다.

 

[11-12]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 . . .

 

본문은,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고 말한다. 잠언 31:10-31은 현숙한 여인에 대해 말하는데, 현숙한 여인이라는 말은 힘이 있는 여자, 유능한 여자라는 뜻이다. 그것은 몸도 건강한 것을 가리키겠지만, 내면적 지혜와 덕성이 있는 자를 가리킨다. 현숙한 여인은 경건과 도덕성, 인격성을 갖춘 유능한 여인이다. 본문은 그의 장점을 몇 가지 말한다.

 

첫째로, 그 남편의 마음이 그를 믿는다. 즉 그 남편이 진심으로 그를 믿는다. 그는 남편에게 인정받고 신뢰받는 아내이다. 남편은 그의 인격, 그의 지혜, 그의 능력을 신임하고, 조금이라도 그를 의심하거나 불신임하지 않는다. 모든 아내가 그렇게 되면 좋겠다.

 

둘째로, 그의 산업이 핍절치 않을 것이다. 그의 집에 돈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 아내가 돈을 낭비하지 않고 게으르지도 않았으므로, 그 남편이 돈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또 그가 직장에서 부정한 돈에 유혹을 받을 필요가 없다. 그는 물질적으로 부족이 없이 살 것이다.

 

셋째로, 그는 남편에게 선을 행한다.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 즉 평생토록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않는다. 그는 남편에게 유익을 주는 자, 좋은 내조자, 좋은 돕는 배필이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여자를 만드신 목적은, 남자를 위하여 돕는 자가 되게 하기 위함이셨다(2:18). 그러므로 디도서 2:4-5, “저들로 젊은 여자들을 교훈하되 그 남편과 자녀를 사랑하며 근신하며 순전하며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고 말한다.

 

우리는 좋은 남편, 좋은 아내가 되자. 우리는 서로에게 선을 베풀고 유익을 주는 자가 되자. 사랑은 남에게 선을 베풀고 악을 행치 않는다.

 

[13-19]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상고의 배와 같아서 먼데서 양식을 가져오며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 . . .

 

본문은 현숙한 여인에 대해 계속 말한다. 13절은 그가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일한다고 말한다. 옛날부터 여성들은 천을 짜고 실을 만들고 옷을 만드는 일을 많이 했다. ‘부지런히라는 원어(베케페츠)즐거이라는 뜻이다. 그는 부지런하다.

 

14절은 그가 상고[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데서 양식을 가져온다고 말한다. 그는 부지런해서 값싸고 좋은, 신선한 음식재료들을 멀리가서 가져온다. 서울에 사는 부지런한 여성들이 중부시장이나 경동시장에 가서 값싸고 신선한 음식재료를 사오는 것과 같다.

 

15절은 그가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긴다고 말한다. 그는 새벽에 일어나며 새벽밥을 지으며 하루의 일과를 미리 계획하며 충실하게 산다.

 

16절은 그가 밭을 간품하여 사며 그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심는다고 말한다. ‘간품한다는 말은 잘 살핀다는 뜻이다. 그는 땅이나 밭을 살 때 먼저 잘 살피고 산다. 남의 신세를 지거나 빚을 지지 않고 자기 힘으로, 자기가 저축한 것으로 포도원도 만든다.

 

17절은 그가 힘으로 허리를 묶으며 그 팔을 강하게 한다고 말한다. 그는 직접 자기 손으로 일하는 자이다. 그는 일을 많이 해서 허리가 튼튼하고 팔도 강한 여자다.

 

18절은 그가 자기의 무역하는[장사하는] 것이 이로운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손으로 솜뭉치[실 감는 막대]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물렛가락]을 잡는다고 말한다. 그는 편안하게 생활하는 자가 아니고 밤늦게까지 직접 손으로 일하여 천을 짜고 실을 만들고 부지런히 장사할 물건을 준비하고 챙긴다.

 

우리는 얼굴에 땀을 흘리며 일해야 하고 엿새 동안 힘써 우리의 일을 해야 한다. 그것은 건강에도, 경제에도, 신앙생활에도 좋고 유익하다.

 

[20-22]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그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 . . .

 

본문은 현숙한 여인에 대해 계속 말한다. 20절은, 그가 간곤한 자[가난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민다고 말한다. 그는 이기적이지 않고 주위의 가난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돌아보고 구제한다. 잠언 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고 말하고, 잠언 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고 말한다.

 

21절은, 그 집의 사람들이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그가 눈이 와도 집 사람들을 위해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는 집안의 사람들, 가족들과 일꾼들을 보살핀다. 그는 눈이 오는 겨울철도 잘 준비한다. 짐승도 자기 새끼를 돌보는데, 사람이 자기 가족을 돌보는 것은 기본적인 일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디모데전서 5:8,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고 말했다.

 

22절은, 그가 자기를 위해 아름다운 방석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옷을 입는다고 말한다. 그는 남을 돌아보고 배려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도 일한다. 그는 아름다운 방석들이나 이불들과 덮개들을 만들고 세마포와 자색옷을 입는다. 자색옷은 아름다운 옷을 가리킬 것이다. 게으른 자는 대체로 그의 주위 환경이 어수선하다. 그러나 부지런한 자는 그의 주위 환경을 아름답게 할 것이다.

 

사도행전 20:34에 보면, 사도 바울은 자기 손으로 일함으로써 그와 그 동행하는 자들의 쓸 것을 감당하였다. 그것이 성실한 성도의 생활 모습이다. 우리는 남자든지 여자든지 자기 일을 성실히 해야 한다.

 

우리는 이기적인 삶을 살지 말고,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며 또 자기 집안 사람들도 돌보자. 또 우리는 자신의 일도 성실히, 부지런히 하자.

 

[23] 그 남편은 그 땅의 장로로 더불어 성문에 앉으며 사람의 아는 바가 되며.

 

본문은, “그 남편은 그 땅의 장로로 더불어 성문에 앉으며 사람의 아는 바가 된다고 말한다. “그 땅의 장로들로 더불어 성문에 앉는다는 것은 성읍의 문제들을 의논하거나 성읍 사람들의 재판사건을 평결하는 데 참여한다는 뜻이다. 옛날에 성문은 사람들이 모여 토론하고 재판하는 장소이었다. 불순종하는 아들은 성문에서 성읍 장로들에게 벌을 받아야 했다(21:19). 현숙한 아내는 남편이 사회 활동을 하도록 돕는다. 즉 그는 남편을 성공시키는 내조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아내의 주된 일은 집 안의 일들, 즉 자녀 출산과 양육, 살림에 관계된 일들이며, 남편의 주된 일은 바깥의 일들, 직장이나 사회의 활동들이다. 이것이 성경이 보이는 부부상이다. 시편 128:3,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 디도서 2:5, “[젊은 여자들이] 집안 일을 하며 선하며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게 하라.” 잠언 24:27, “네 일을 밖에서 다스리며 밭에서 예비하고 그 후에 네 집을 세울지니라.”

 

아내가 집안 일을 잘 하지 못하면 남편이 집안 일에 시간과 마음을 빼앗겨 바깥일, 즉 직장의 일이나 사회 활동에 소홀해지기 쉽다. 그러나 아내가 집안 일을 잘 하면 남편을 위한 좋은 내조자가 되어 남편이 바깥일에 전념하여 성공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남편의 일이 무엇이든지, 무슨 직업, 무슨 직장이든지 비슷할 것이다.

 

교역자의 경우도 그러하다. 어떤 사모는 시장 본 후 남편에게 자동차로 데리러 오라고 전화하는 이가 있고, 동창회 끝난 후 남편 보고 데리러 오라고 하는 이도 있고, 남편을 챙기지 않고 밖으로 바삐 나돌아 다니다가 남편이 폐염이 걸린 경우도 보았다. 그러나 좋은 사모는 남편의 건강과 사역에 지장이 될까봐 범사에 조심할 것이다.

 

현숙한 아내는 그 남편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로 만든다. 우리는 남편은 남편으로서, 아내는 아내로서 각자 맡겨진 직무에 충실하자.

 

[24-25]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고에게 맡기며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본문은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고에게 맡긴다고 말한다. 현숙한 여인은 손으로 일을 하여 이익을 얻는다. 누구든지 근면하고 검소 절약하면 가난과 궁핍과 부족이 없어지고 물질의 여유를 가질 것이다. 잠언 10: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고 말한다.

 

본문은 또 “[그가]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는다고 말한다. 그는 힘이 있는 자이다. 그는 몸의 힘도 있지만, 또한 지혜와 덕성, 또 생활의 능력이 있는 자이다. 또 그는 인격의 품위가 있어서 사람들의 칭찬을 받는 자이다. 그는 인격과 생활에 있어서 사람들에게 본이 되며 존경을 받는다. 룻기 3:11에 보면, 베들레헴 성읍 백성은 모압에서 돌아온 모압 여인 룻이 경건하고 착한 현숙한 여자인 줄 다 알았다.

 

본문은 또 “[그가] 후일을 웃는다고 말한다. 세상에는 현재 웃지만 후일에 우는 자가 있고, 현재 땀 흘려 수고하지만 후일에 웃는 자가 있다.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잠언 6:8은 개미가 여름 동안에 먹을것을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은다고 말한다. 또 잠언 10:5,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고 말한다.

 

더욱이, 경건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영생 복락을 준비한다. 하나님 앞에는 충만한 기쁨과 영원한 즐거움이 있다(16:11). 잠언 14:32의인은 그 죽음에도 소망이 있다고 말한다. 디모데전서 6:17-19, 우리가 헛된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모든 것을 후히 주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면 장래에 자기를 위해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우리는 경건하고 선하고 근면하고 검소 절약하게 삶으로써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고 이 땅에서의 후일과 영원한 내세를 준비하자.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본문은 “[그가]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한다고 말한다. 말은 사람의 생각과 마음, 그리고 그의 인격의 표현이다. 지혜자는 지혜의 말을 하고 미련한 자는 미련한 말을 할 것이며, 선한 자는 선한 말을 하고 악한 자는 악한 말을 할 것이다. 주께서는 사람이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하며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낸다고 말씀하셨다(12:34-35).

 

현숙한 여인은 입을 열어 지혜를 말하는 자이다. 잠언이 증거하는 대로, 지혜자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고 실천하는 자이다. 현숙한 여인은 지혜자이며 다른 이에게도 지혜를 전한다.

 

현숙한 여인은 또 인애의 법을 말한다. 하나님의 뜻은 인애와 사랑이다. 20절도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민다고 말했었다. 레위기 19:18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고 말했다. 호세아 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고 말했고, 또 미가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仁慈)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라고 말했다.

 

주께서도 율법의 핵심이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22:35-40). 사도 요한도 “[하나님의] 계명은 이것이니 곧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고 그가 우리에게 주신 계명대로 서로 사랑할 것이니라고 말한다(요일 3:23). 그는 믿음과 서로 사랑함이 하나님의 계명의 핵심임을 말한 것이다.

 

우리도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지혜자가 되고, 이웃을 사랑하고 남에게 긍휼과 사랑을 베푸는 인애의 마음을 가지자.

 

[27-29] 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 . . .

 

본문은, “[그가] 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한다고 말한다. 현숙한 여인은 집안 일을 보살피는 자이다. 13- 14절은 그가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먼데서 양식을 가져온다고 말했다. 15절에도 그가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먹을것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긴다고 말했다. 18절도 그는 밤에 등불을 끄지 않는다고 말했고, 24절도 그가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긴다고 말했다.

 

디도서 2:4-5는 젊은 여자들이 그 가족을 사랑하고 집안 일을 하라고 말한다. 모든 사람은 부지런해야 한다. 잠언 18:9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고 말하고, 또 데살로니가후서 3:10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고 한다.

 

본문은 또,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여러 여자보다 뛰어난다 하느니라고 말한다. ‘덕행 있다는 원어(아사 카일)능력 있게 행한다, 덕스럽게 행한다는 뜻이다. 현숙한 여인은 가족들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그들에게 인정을 받고 가족들은 그에게 감사한다. 가족의 인격은 다른 가족들이 가장 잘 안다. 가족들에게 인정을 받고 가족들이 감사하는 가족은 확실히 좋은 인격자일 것이다.

 

성도는 가정에서부터 인정받는 자이어야 한다. 베드로전서 3:1-2는 여성도들이 믿지 않는 남편에게도 순복함으로써 그 남편이 자기 아내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보고 구원을 얻게 해야 한다고 교훈한다. 심지어, 디모데전서 5:8,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않는 자는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라고 말한다.

 

우리는 각자의 일에 근면하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않도록 하자. 또 우리는 자기 가정에서 가족들에게서부터 인정을 받는 자가 되자.

 

[30-31]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 . . .

 

본문은,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고운 것이라는 원어()은혜, 호의, 우아함(grace, elegance)’이라는 뜻이다(BDB). 여성의 외적인 우아함과 아름다움은 헛되고 거짓되다는 것이다. 인간의 가치는 그런 외모에 있지 않고, 그 내면성과 인격성, 즉 그의 경건과 도덕성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잠언 11:22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코에 금고리 같으니라고 말하였고, 잠언 12: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고 말했다.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할 때 선한 인격이 형성되고 하나님과 사람들에게 칭찬 듣는 자가 된다. 잠언 16:6,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인하여 악에서 떠나게 되느니라.” 그는 선하고 덕스럽고 근면하고 성실한 인격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잠언 15:16-17,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여간[보통]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 말하며, 잠언 16:8, “적은 소득이 의를 겸하면 많은 소득이 불의를 겸한 것보다 나으니라고 말한다.

 

본문은 또,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고 말한다. 그 손의 열매 즉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선하고 부지런하게 행한 결과는 복으로 그에게 돌아올 것이다. 그는 건강과 평안과 물질적 안정을 얻을 것이다. 시편 128:1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다고 말했다. 성의 장로들과 이웃 사람들은 그런 사람을 칭찬할 것이다.

 

우리는 사람의 외모를 중시하지 말고 외모지상주의의 시대적 풍조를 거스르고, 오직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와 선을 행하기를 힘쓰자.

 

성서 속에는 현숙한 여인이 많습니다.

시어머니를 잘 봉양하다 선민의 조상이 된 룻이 있으며, 금식기도로 동족을 구원한 어스더 왕후가 있고, 목숨 건 서원 기도로 아들을 받은 한나와, 그 외에도 라합, 마르다, 마리아, 아비가일, 리브가, 라헬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현숙한 여인을 찾아 봅니다.

 

10절 이하는 현숙한 여인의 성실한 삶을 통하여 가정의 화목을 이루고 있습니다.

(31:10-12)“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낼 수 있겠느냐? 그녀는 루비보다 훨씬 가치 있느니라. 11 그녀의 남편의 마음은 그녀를 편안히 신뢰하나니, 그가 탈취할 필요가 없으리라. 12 그녀가 평생 동안 그에게 선한 일만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리라.”아멘

 

오늘날 경제가 어렵고 수많은 기업들이 문을 닫고 또는 외국으로 중국으로 30000 기업이 빠져나갔습니다. 수많은 실직자가 생겨났고, 이로 인한 가정 파탄도 적지 않다. 가장이 가장의 구실을 못하게 되자 이혼률이 늘어나고, 어린 자식들은 거리로 내 몰리고 고아원에 부모 없는 자식들이 넘쳐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본문에서 현숙한 여인은 남편에게 자식들에게도 사람들에게도 칭찬을 받는 여인으로 나옵니다. 이 여인은 값진 진주보다, 루비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고 칭찬합니다. 그 연인의 성품은 너무 고와서 남편이 평안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이요, 그래서 남편은 부정한 짓을 해서 돈을 벌어올 필요가 없다. 그가 탈취할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차떼기로 도적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12절 보면그녀가 평생 동안 그에게 선한 일만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리라고 했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훌륭한 여인의 모델이라 하겠습니다. 여기서 현숙한 여인의 삶은 대부분 내용은 가정을 화목하게 삶을 복되게 하는 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숙한 여인이 하는 일의 종류는 본문을 찾아보면 무려 9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3절부터 보면.

첫째, 자진하여(부지런하여) 양모와 아마를 찾아 손수 일한다.(13)

둘째,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온다.(14)

셋째, 밤이 새기도 전에 일어나 가족들에게 음식을 주며, 여종들에게 몫을 준다.(15)

넷째, 그녀는 숙고하여 밭을 산다.(16)

다섯째, 그녀의 손의 열매로 포도원을 심는다.(16)

여섯째, 그녀는 자기의 장사가 잘되는 줄을 예견하여, 밤에도 촛불을 끄지 않는다(18)

일곱째, 손에 솜뭉치를 들며, 손으로 물레의 가락을 잡는다.(19)

여덟째, 눈이 와도 그녀의 식구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할 것은, 그녀의 모든 식구들이 주홍색 옷을 입었음이라(21)

아홉째, 그녀는 스스로 수놓은 직물로 덮개를 만들며, 자주색 비단옷을 입었다.(22)

 

현숙한 여인은 지금으로 말하면 이렇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부지런한 직장생활을 하고 지혜 있고 아끼는 가정 경제생활을 운영했다고 볼 수 있다. 새벽부터 남편의 필요를 채우고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고 공부를 시키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부동산 구입을 적절한 가격에 하고, 저축을 재투자하고, 밤 시간을 이용해서 부업을 해 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7절을 보면 그녀는 자기 식구들의 일들을 잘 살피며, 게으른 빵을 먹지 않느니라, 고 했습니다.

 

여기서 현숙한 여인의 특징,(장점)을 다섯가지를 든다면.

1) 부지런하다는 것이다.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며 힘든 것은 마다하지 않았다는 것,

2) 지혜웠다는 것이다. 가격을 비교해서 먼데까지 가서 물건을 구입하고, 재투자를 생각하 고, 다른 사람을 사용할 줄 압니다.

3) 미래에 대비가 철저하고 걱정이 없도록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다.

4) 직업속의 일 이상으로 가정의 일과 가족을 돌보는 일을 잘 해냈다.

5) 자신에게도 투자할 줄 알았습니다.

 

오늘 현숙한 여인을 통해 보여주는 하나님의 의도는 우리들에게 무엇을 말해줍니까?

 

1) 여자도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께서는 3개의 직업명령을 남녀 모두에게 주셨습니다.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명령은 여자에게도 같이 주어진 것입니다.

2) 여성이 결혼하여 출산한 뒤에도 여자는 가정의 일과 직업을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것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점이다.

3) 일하는 양과 시간이 많은 것이 부지런한 것이며 이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4) 힘든 여러가지 일을 균형 있게 잘 해내야 하는 어려움은 지혜를 가지고 해결해야 합니 다.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이상적인 여인상은 '현숙한 여인'입니다. 현숙한 여인의 가 장 중요한 특징은 일하는 여성입니다.

 

여성들은 일을 통해서 하나님께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은 모든 여성에게 매우 귀중한 사명입니다. 일은 온전한 여성이 되는데 있어 선택의 요인이 아니라 필수요인인 것입니다.

 

자진하여 손수 일한다는 것이다. 즉 부지런히 살아야 한다는 교훈입니다.

(31:13-19)“그녀는 자진하여 양모와 아마를 찾아 손수 일하며 14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고 15 밤이 새기도 전에 일어나 가족들에게 음식을 주며 여종들에게 몫을 주느니라. 16 그녀는 숙고하여 밭을 사며, 그녀의 손의 열매로 포도원을 심고 17 허리를 힘껏 동이며 팔을 튼튼하게 하느니라. 18 그녀는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예견하여 밤에도 촛불을 끄지 않고 19 손에 솜뭉치를 들며, 손으로 물레의 가락을 잡느니라.”아멘

 

지혜롭게 자신의 의를 이루어가라는 교훈입니다.

 

(31:20-27)“그녀는 가난한 자들에게 손을 펴나니, 정녕, 빈궁한 자들에게 손을 내미느니라. 21 눈이 와도 그녀가 식구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할 것은 그녀의 모든 식구들이 주홍색 옷을 입었음이라. 22 그녀는 스스로 수놓은 직물로 덮개를 만들며, 자주색 비단옷을 입고, 23 그녀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 사이에 앉을 때, 성문 안에서 알려진 사람이 되고,

 

24 그녀는 세마포로 옷을 지어 팔며, 장식띠를 상인들에게 넘겨 주느니라. 25 능력과 존귀가 그녀의 옷이 되나니, 그녀가 다가올 때에 기뻐하리라. 26 그녀는 지혜롭게 입을 열며, 그녀의 혀에는 친절의 법이 있느니라. 27 그녀는 자기 식구들의 일들을 잘 살피며, 게으른 빵을 먹지 않느니라.”아멘.

 

일에 열중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간 결과는 가정의 화목의 복입니다. 엄청난 축복이었으며, 자식들로부터, 남편으로부터 칭찬을 받았으며, 그녀 자신의 일들이 온 도성 안에서도 칭찬이 넘쳐났습니다. 참으로 이 시대에 요구되는 아름다운 여인이요, 현숙한 아내요, 어머니이다. 아들을 부를 때 내 아들아, 왕을 부를 때도 내 아들아, 어질고 백성들의 높임을 받는 왕이 되라며, 불의에 대해서 죄악을 멀리할 것을 가르치는 훌륭한 어머니이다.

 

(31:28-31)“자식들은 일어나 그녀를 축복하며, 남편도 그녀를 칭찬하기를 29 "많은 딸들이 덕을 행하였으나, 당신은 그들 모두보다 뛰어나도다." 하느니라. 30 호의도 거짓되고 아름다움도 헛되나, 주를 두려워하는 여인은 칭찬을 받으리라. 31 그녀의 손의 열매에서 나는 것을 그녀에게 주고, 그녀 자신의 일들이 성문 안에서 그녀를 칭찬하게 하라.”아멘

잠언서는 이토록 하나님을 경외함과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결론을 맺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성문 안에서 그녀를 칭찬하게 하라" 라는 말씀처럼 그 날에 하나님 나라 성문 안에서 칭찬을 받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다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하나님의 법을 아는 자는 많지만 그 법을 따라 살아가는 자는 극히 보기 힘든 시대인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법이 내 앞에 놓인 거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 법 앞에 나의 현재의 모습은 어떤 모습입니까 ? 미련하고 어리석은 모습은 아닙니까 ? 의롭고 지혜롭게 살 수 있는 길이 우리 앞에 놓여져 있습니다. 말씀 앞에 마음을 찢는 애통함이 절실하게 필요한 시대입니다.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