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히브리서

천사보다 뛰어나신 예수 히1:4-14

nam씨 2020. 12. 19. 14:45

천사보다 뛰어나신 예수 히1:4-14

 

 

<서론>

히브리서의 서론 부분으로서 본 1장에서는 율법에 비하여 복음이 월등히 탁월하다

는 사실과 구약의 그 어떠한 선지자보다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훨씬 우월하시다는

사실들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I.천사보다 뛰어나신 예수 그리스도(4-8).

 

1.천사보다 뛰어난 증거(4-6).

 

1)첫째 증거 --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4-5).

 

본문 5절에서 시편 2:7절을 인용하여 "내가 영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

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도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천사

중에 누구에게 아들이라 그러고 내가 너를 낳았다 그랬느냐?'고 단서를 붙이고 있습

니다. 그런데 사실상 구약에서 천사가 하나님으로부터 아들이라 불리운 적이 전혀

없는 것은 압니다. 구약에서 천사들을 가리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한 경우가

있습니다(1:6,38:7). 그러나 이것은 천사 전체를 가리킨 것이지 개별적인 칭호는

아니었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 이외에 어느 누구에게도 개별적으로 `아들'이라

거나 `낳았다'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천사보다 우월하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 말을 곧 신성을 가지셨다는 말씀입니다.

 

2)둘째 증거 --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삼하7:14)(5).

 

삼하7:14절의 구약을 언급함으로 첫 번째 증거를 더욱 견고하게 강조하고 있습니

.

 

3)셋째 증거 --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 지어다'(32:43)(6).

 

이것은 두가지 의미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예수님께서 육신으로 이 세상에

초림하셨을 때에 천사들로 수종들게 하셨다는 것이며, 또 하나는 예수님의 재림 때

에 천사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고 경배하도록 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천사는 예수님을 수종들고 섬기고 경배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천사들보다 훨신 뛰어난 분이신 것입니다. 천사들도 대단한 존재라면 예수 그리스도

는 더욱 더 우월하셔서 영광과 존귀를 받아 마땅하신 분이십니다.

 

2.천사와 그리스도의 차이(7-8).

 

일찌기 유대인들 중에는 율법이 천사들에 의해 베풀어진 줄로 알았습니다. 그리고

피조물들 중에서 가장 뛰어난 존재가 천사들이라고 여겼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에 대

하여 천사들의 반열에 속하시는 분으로 오해하는 일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하여 분명히 천사와 그리스도와의 차이를 지적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1)천사들의 품격과 직무

 

(1)천사들의 품격 -- 천사는 영적인 존재입니다. 초자연적인 천상의 존재들입니다

본문 14절에서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

고 보내심이 아니뇨"라는 말씀을 볼때에 천사가 영적인 존재이긴 하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창조된 피조물들입니다. 인간이 창조되기 전에 창조된 피조물들

로서 자연계의 어떤 물리적인 장애도 받지 않고 왕복할 수 있습니다(12:7) "홀연

히 주의 사자가 곁에 서매 옥중에 광채가 조요하며 또 베드로의 옆구리를 쳐 깨워

가로되 급히 일어나라 하니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 또한, 그 힘에 있어서

는 초인적입니다(벧후2: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이라도 주 앞에서 저희

를 거스려 훼방하는 송사를 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전지 전능한 존재는 아닙니

(103:20, 살후1:7/ 24:36,벧전1:12). 그러나 사람보다는 훨신 뛰어난 지능과

지혜를 부여 받았습니다(삼하14:17,20)

 

(2)천사들의 의무 -- 첫째, 하나님의 뜻을 알리고 예고하는 활동<,출생 고지=

18:9,13:2-24,1:13,30,2:8-15> 의인에게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이나 죄앙을 예고

해 주었습니다(18:16-19,29, 8:19,2:!3,1-22)

둘째로, 인도와 교훈을 전달하는 역활를 합니다(13:3-5,7:38,3:19)

셋째로, 수호와 보호의 역활을 합니다(32:24, 14:19, 34:7(

넷째,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합니다(22:43, 5:19,12:6-11). 특히 하나님께서 심

판하실 때 곁에서 돕습니다(25:31,24:31,12:23,18:1,21)

 

(3)직무 수행을 위해 주어진 능력(7) -- 본문 7절에 "또 천사들에 관하여는 그는

그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느니라 하셨으되"라고 함

으로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에게 초자연적인 능력을 주셨습니다. 즉 많은 재능과 열심

과 빛을 주시고 하나님 영광을 위하여 언제나 쓰여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이 지어주신 그 이상의 존재가 될 수 없습니다.

 

2)그리스도의 품격과 직무.

 

(1)그리스도의 품격(8) -- 본문 8절에서 시편45:6-7절을 인용하여 "아들에 관하여

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니이다"라고 하

였습니다. 여기서 그리스도가 참되고 신실한 신성을 소유하셨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하나님으로 호칭됨으로 본질적으로 천사보다 우월함을 나타내고 있습니

. 천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보좌의 주인이십니다.

따라서 그리스도는 천사들 중의 우두머리가 아니라, 하나님과 동등한 존재로서 인

간으로부터 찬양과 경배를 받으실 대상이십니다.

 

(2)그리스도의 직무 -- 본문 8절에서 의를 사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시는 "주의

나라의 홀은 공평한 홀이시니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은 왕권에 대한 상징입니다

그리스도는 만유의 주로서 통치권을 가지신 분이십니다. 온 세계를 다스리스며 마귀

를 멸하시며(2:14) 죄인을 회개시키시어(5:32) 우리를 구원하시려고(19:10)

자기 몸을 대속의 재물로 주시고자 이 땅에 오셨던 것입니다(10:45). 이 일은 그

누구도 천사도 대신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천사들은 단지 그를 섬길 뿐입니다.

 

II.영원하신 주와 의와 공평의 왕 예수(9-12).

 

1.창조주 그리스도

 

창세전부터 계셨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으로서 창세전부터 계셨으며, 천지 창조의

사역에 동참하신 분이십니다. 그리고 만유를 다 창조하셨습니다. 본문 10절에 "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 바라"고 하고

있습니다.

 

2.의와 공평의 그리스도(8-9)

 

8-9절에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가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홀은 공

평한 홀이니이다 네가 의를 사랑하고 불법을 미워하였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너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네게 주어 네 동류들보다 승하게 하셨도다 하였고"

부의와 불공평으로 가득찬 세상지만 우리의 주 되신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불공평과

불의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III.지고하신 그리스도(13-14).

 

1.하나님의 주권을 위임받으신 예수(13).

 

본문 13절에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