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서 론
1. 책의 명칭
"신명기"(하나님의 명령을 기록한 책)
2. 저작 연대, 저자, 수신자
1) 저작 연대와 저자
신명기가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준 마지막 고별사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신 31:9,24)에는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말하고 또 기록하였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이 견해를 지지해 주고 있다. 물론 모세가 죽은 이후에 여호수아나 다른 사람들이 모세의 죽은 사건에 대해서 추가했을 수도 있다(신 34장). 그러나 신명기의 대부분이 모세에 위해 기록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것은 신명기의 저자가 역사적인 지식이 해박한 사람이었다는 점과, 신명기의 구조가 모세가 살던 당시의(주전 15세기경) 종주권 조약 형태와 비슷하다는 사실로도 입증이 된다. 참고적으로 본서의 저자가 모세라는 성경 적인 증거는 다음과 같다.
가) 본서 자체의 증거(1:1, 4:44, 29:1)
나) 여호수아의 증거(수 1:7)
다) 구약의 증거(삿 3:4, 왕하 14:6, 스 3:2, 느 1;67, 시 103:7, 단 9:11, 말 4:4)
라) 신약(행 3:22, 롬 1-19, 고전 9:9) 마) 예수님의 증거(마 4:7,10, 19:7, 막 7;10, 눅 20:28 등)
2) 수신자
신명기는 광야 40년간의 방랑 생활이 끝난 후에 저작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전 1405년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율법을 상고하고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강화할 필요가 있었다. 신명기는 가데스 반역 당시에 20세 미만이었던 새로운 세대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었다. 모세는 새로운 세대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그 동안 있었던 일과 시내 산 언약을 정리하여 그들에게 전해 주었다. 이 책이 기록되었을 때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요단 동편에 있는 모압 평원에서 여리고를 바라보며 진을 치고 있었다. 그러나 신명기는 단순한 이전 역사를 요약한 책이 아니며, 하나님과 맺은 언약과 율법 내용의 핵심을 전달하고, 그 언약과 율법에 충실할 것을 권고한 책이다.
3. 저작 목적
신명기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문명이 발달한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올바른 삶과 복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항구적인 기초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한편으로 신명기에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할 것과, 이로 인해 심판을 받아 이방에 흩어질 것과, 그후에 다시 회복될 것(30장)도 예언되어 있다. 그리고 모세의 사역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도 신명기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4. 율법의 본질
신명기의 핵심은 그 안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율법(12:1-25:19)으로, 이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비록 우리는 우리 사회의 "법과 질서"를 존중하고 법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실제적인 면에 있어서 우리는 그 법과 질서를 소홀히 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사회의 법은 세속적인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그 법을 하나님의 명령이나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그러나 율법은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에게 주신 법이었기 때문에 우리는 율법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목적과, 가치는 무엇이며, 또 그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로 율법에는 많은 '규례들'이 포함되어 있다. 모세의 율법에는 도둑질이나 살인 등을 금하는 윤리법과, 절기나 제사법과 같은 종교법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신명기에는 가난한 사람들을 보호하는 사회법(약자 보호법)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러한 약자보호법은 강제성을 띤 법이 아니라, 자비를 행하라고 하는 권면들이다. 이러한 규례들은 모두 "야훼" 하나님의 이름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따라서 율법은 "하나님의 교훈"이라고 할 수 있다. 토라라는 일반적인 의미가 바로 "교훈"이라는 점이 이것을 입증해준다. 율법은 이스라엘 역사의 특정한 시기에 이스라엘에게 요구하셨던 규례들인 동시에 사람들의 삶에 대한 보편적인 지침이 되기도 한다. 율법이 모세 당시의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성도들이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율법의 보편적인 원리들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예수님은 율법의 기본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율법에 대한 신약 성경의 비판은 율법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율법에 대한 그릇된 태도들에 대한 비판이었다. 신약 성경 기자들이 비판한 내용은 두 가지였다. 첫째로 율법을 문자대로 적용하는 것이었다. 율법은 변화하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만일 율법이 문자 적인 규정을 절대시하고 이에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면 율법의 많은 기본 정신이 파괴될 수도 있다. 둘째로 율법을 구원을 받는 방편으로 생각한 것이다. 율법은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의 백성이 된 사람들이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 결코 구원을 위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도해주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뿐이다. 그러나 우리가 일단 하나님을 알고 그를 사랑할 경우에 신명기의 교훈을 통해서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신명기의 여러 규례들은 통해서 오늘날 성도들이 삶의 여러 영역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5. 내용분해
1) 전문: 언약의 중재자(1:1-5)
2) 역사적 서언(1:6-4:49)
가. 호렙에서 호르마까지(1:6-2:1)
나. 아르논으로의 전진(2:2-23)
다. 트랜스 요르단의 정복(2:24-3:29)
라. 언약의 요약(4:1-49)
3) 규정사항들(5-26장)
가. 대 명령-십계명 해설(5:1-11:32)
나. 부차적인 계명들-계명에 대한 해설-(12:1-26:19)
가) 종교법(12:1-16;17)
나) 사법-행정법-(16:18-21:23)
다) 사회법(22:1-26:19)
4) 재가: 언약의 비준(27-30장)
가. 가나안 비준의식(27장)
나. 재가 선언(28장)
다. 언약 백성으로 소환(29:1-30:20)
5) 모세의 고별사(31:1-34:12)
가. 최종적 조처들(31:1-34:12)
나. 증거의 노래(31:30-32:47)
다. 모세의 유언(32:48-33:29)
라. 모세의 죽음(34:1-12)
6. 구분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장)과거 회상과 반성
모세의 두 번째 설교(5-26장)현재를 위한 교훈-
모세의 세 번째 설교(27-30장) 미래에 대한 교훈(순종-축복, 불순종-저주)
결론(31-34장) 모세의 고별사
장소 요단 동편 모압 평지; 여리고 맞은 편
목적
가나안 정복을 눈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들에게 하나님께 순종하고, 율법에 순종하도록 권면하여, 참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될 수 있도록 가르치고 경계하기 위해서(오경의 결론)
3. '수신자
'이스라엘 무리': 가데스에서 하나님께 반역하던 20세 이상의 출애굽 세대가 다 죽고 난 후에 다시 성장한 새로운 세대들.
4. 기록 시기: "제 40년 11월 1일"
모세는 자신의 죽음이 임박하였을 때에 여호와께서 자신에게 주신 모든 명령을 기록하였다. 신명기는 "모세의 고별설교"로서, "과거에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재해석하고 정리하여, 가나안 입성을 앞둔 이스라엘의 새 세대들에게 전달한 것"이었다. 모세가 이렇게 지루할 정도로 율법과 법도들을 거듭하여 반복하여 설명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사여부가 율법준수에 달려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아모리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을 쳐서 승리했을 때"
이때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비로소 옛 시대의 저주를 벗어나서 승리하기 시작했을 때였다. 이때에 모세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말씀을 모두 전했다. 왜냐하면 이제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 전진하는 새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이는 모세가......선포한 말이니라"는 표현이 당시의 종주권적인 계약 양식과 일치한다고 말하고 있다. 만일 이 사실이 맞다면, 모세는 지금 하늘의 대 군주이신 여호와를 대신하여 봉신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중보자의 위치에서 계약 조문을 발표한 셈이 된다. 모세는 호렙산에서 세일산을 지나 가데스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것은 여자와 어린이, 그리고 가축까지 딸린 사실을 감안하여 하룻길을 약 24 km로 잡을 때에 걸리는 시간이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 길을 무려 38년이나 결려서 통과하였다. 모세는 이 말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패역한 과거에 대해 상기시키고 있는지도 모른다.
< 적용을 위한 문제들 >
1. 신앙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토의해 보자(모세는 받은 율법을 다음세대에 전수하였다.)
2. 역사를 통한 교훈의 필요성(우리는 왜 과거 신앙의 선조들의 역사를 배워야 하는가?)
3.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순종해야 할 필요성(하나님의 말씀은 성도들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온전케 살 수 있는 길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그러므로 말씀을 모르면 사단과의 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
4. 성경 기록의 역사적 확실성(왜 모세는 이 글의 저자와 시간, 장소, 그리고 수신자들을 서론에서 언급하였는가?")
5. 문화의 옷을 입고 진리를 전달할 필요성, 38년간 구원 역사가 지연된 원인은?(모세가 당시 종주권적 계약 양식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전달함)
서 론
1. 책의 명칭
"신명기"(하나님의 명령을 기록한 책)
2. 저작 연대, 저자, 수신자
1) 저자
모세가 기록하였다.
2) 연대.
신명기는 광야 40년간의 방랑 생활이 끝난 후에 저작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전 1405년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
3) 수신자 : 가데스 반역 당시에 20세 미만이었던 새로운 세대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었다.
3. 저작 목적
신명기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문명이 발달한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올바른 삶과 복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항구적인 기초로 만들어졌다.
5. 구분
모세의 첫 번째 설교(1-4장)과거 회상과 반성
모세의 두 번째 설교(5-26장)현재를 위한 교훈-
모세의 세 번째 설교(27-30장) 미래에 대한 교훈(순종-축복, 불순종-저주)
결론(31-34장) 모세의 고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