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신앙인이 되려면 히12장1-3
좋은 신앙인이 되려면 히12장1-3
스펄전(C. H. Spurgeon) 목사의 간증 집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1850년 1월 6일 세찬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주일이었습니다. 스펄전은 예배에 참석하고자 나섰지만, 눈보라로 마차를 움직일 수 없어 근처 교회로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머리와 옷에 묻은 눈을 털고 들어가니 교인이 10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작은 예배당이었습니다. 담임목사가 눈보라로 오지 못하자 집사 한 사람이 강단 위로 올라갔습니다. 초라한 옷차림에 얼굴은 창백해 보였습니다. 예배를 시작한 그는 이사야서 45장 22절을 읽었습니다. "땅 끝들에 있는 모든 자들아, 나를 쳐다보고 구원을 받으라. 이는 내가 하나님이요, 다른 이가 없음이니라" 이어 발음이 분명치 않는 단순한 말들로 열심히 외쳤습니다. "여러분, 간단한 말씀입니다. 주를 바라보라고 했습니다. 바라보는 데 무슨 힘이 듭니까? 손발을 움직이지 않아도 됩니다. 바라보는데 지식을 가져야 합니까? 무식한 자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바라보는데 기간이 필요합니까? 나이가 많아야 바라 볼 수 있습니까? 아닙니다. 어린아이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단순하였지만 설교는 호소력이 있었습니다. "무엇을 바라보아야 합니까? 여러분은 자신만 바라보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 아버지를 바라보십시오. 예수를 바라보십시오.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나를 바라보라. 내가 피를 흘리노라. 나를 보라. 내가 십자가에 매달려 있노라. 나를 보라. 내가 무덤에 묻혔느니라. 나를 보라. 내가 부활하였노라. 나를 보라. 하늘로 올라가노라. 나를 보라. 아버지 보좌 우편에 앉아있노라. 죄인들아! 나를 바라보라! 나를 바라보고 구원을 받으라!"
30여분 동안 외치는 말씀들은 스펄젼 자신을 향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는 스펄젼을 바라보며 말했습니다. "청년이여! 힘이 없어 보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스펄젼은 그 순간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았습니다. 죄인 된 자신을 바라보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바라보았습니다. 그때 비로소 스펄젼은 예수께서 모든 죄악을 담당하셨다는 말씀의 의미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거듭나게 된 것입니다. 이는 스펄젼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구원받지 못한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하게 일어날 수 있는 사건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우리 모두 좋은 신앙인이 되기를 소망하면서 두 본문을 중심으로 “좋은 신앙인이 되려면”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좋은 신앙인이 되려면
1.항상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무엇을 보고 사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합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항상 하나님 바라보고 살다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는 믿음의 조상이 되고, 복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비전을 주실 때에도 하늘의 별을 바라보게 하시고 너의 후손이 이와 같이 많아지리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좋은 성도는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는 자입니다. 신약 본문 히12:2에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했습니다.
성도가 예수님을 바라보면 먼저 상한 마음이 고쳐집니다.
민21:4절에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여기서 '상하니라'의 뜻은 히브리어 '카차르' 인데 '짧다'는 뜻입니다. 즉 마음에 여유가 없어졌다는 뜻입니다. 마음에 여유가 없어지니 매사에 분노가 생기고, 조급한 마음이 생기고, 조그만 일에도 참지 못하게 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돔의 방해로 평탄한 왕의대로가 있는 곳으로 진입하지 못하고 홍해로 향하는 바란 광야로 들어가 시작된 긴 광야 생활에 분노를 참지 못하고 마음이 상하였던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이 상한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을 대하고, 많은 일을 겪으면서, 죄로 인해 마음이 상하기 쉽습니다. 많은 상처가 있습니다.
때로는 상처 때문에 아파하고, 몸져눕고, 괴로워하며 울고, 죽게 되며,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인생의 에돔은 무엇입니까? 에돔을 쳐다보고 싸우면 상처는 더 크고 심해집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를 쳐다봄으로 상한 마음이 치유되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만병의 의사가 되시어 몸과 마음과 영혼을 치유하시는 분입니다. 죄 사함을 통해 마음에 평안을 주시는 분입니다. 또한 원망의 입술이 감사로 변하게 됩니다.
구약 민21:5절에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급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애급에서 구해 달라고 부르짖을 때는 언제고 노예를 해방시켜 가나안으로 가게 해 주었더니 이제는 그것이 못마땅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광야에서 굶어 죽지 않고, 기적적으로 매일 만나를 먹게 해 주었더니 이제는 싫증난다고 원망합니다.
이처럼 감사를 잃어버린 사람은 자칫 원망하게 되고 원망하면 불 뱀에 물려 죽을 수밖에 없습니다. 원망과 불평이 체질화되어 있는 사람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원망합니다. 원망하면 모든 것이 깨어지고 무너집니다. 파멸과 멸망입니다. 가지고 있는 것도 빼앗겨 초라하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고 바라보는 자는 나 위해 십자가 지신 주님 때문에 감사하는 자가 됩니다. 주님이 주신 사랑과 은혜와 소망 때문에 감사하는 자가 됩니다. 그리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민21:8-9절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 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했습니다. 백성들이 뉘우치고 모세가 하나님께 기도하였을 때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아 쳐다보면 살게 하셨습니다. 쳐다보는 순간 불 뱀의 독성이 사라지며 하나님의 능력을 보게 되었습니다.
불순종하며 계속 마음이 상해 입으로 원망하며 바라보지 않는 자들은 모두 죽었습니다. 그러나 순종하며 쳐다보는 순간 사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전 1:18에서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했습니다. 믿음의 눈으로 십자가의 주님을 바라보면 구원의 은총을 받게 됩니다. 신앙(信仰)의 한자어의 의미를 보면 신(信)은 '믿을 신'입니다. 앙(仰)은 '우러를 앙'입니다. 즉 신앙이란 믿음으로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사도 바울은 구원에 대해 묻는 간수에게 행16:31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했습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상한 마음이 치유 받고, 원망이 변하여 감사가 되고, 구원의 은총을 받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2.예수님을 항상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히12:3에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했습니다.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항상 생각하게 됩니다.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늘 돈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연락을 좋아 하는 사람은 어디 즐길 곳이 없나 생각하고 찾아다닙니다.
성도가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는 것은 먼저 예수님을 사랑한다는 증거로 주님의 사랑을 받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셨습니까? 우리를 만나 주시기 위해 하늘 보좌까지 내 놓으시고 낮고 천한 곳으로 내려오셨습니다. 아무 죄도 없으신 분이 강도 취급을 당하시고 십자가의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몸을 찢으시고 물과 피까지 다 쏟아 주셨습니다. 사망을 이기시고 부활하심으로 천국 소망을 주셨습니다.
그 공로로 하나님 자녀가 되고 구원을 받게 되었으니 이 주님의 사랑을 깊이 생각해 보면 나를 이처럼 사랑하신 주님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이 주님의 사랑을 외면하지 아니하고 주님을 사랑하면 한없는 주님의 사랑을 입게 됩니다. 영광스런 주님의 도구로 쓰임을 받게 됩니다.
세상 것 사랑하면 후회와 탄식이 따르게 되지만 주님을 사랑하면 칭찬과 상급이 따르게 됩니다. 영원한 기쁨과 감사가 따르게 됩니다. 다음에 낙심하지 않게 됩니다.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라고 했습니다. 성도가 믿음생활 하다 어려운 일 당하기도 합니다.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핍박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 때에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면 참지 못할 일이 없습니다.
주님의 애매한 고난을 생각하면 참지 못할 일이 뭐가 있겠습니까?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여기서 '생각하라'는 말은 '비교해 보라'는 의미입니다. 고통을 당하거나 피곤하여 지쳐 쓰러질 때 예수와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와 똑같이 어려움과 낙심을 경험하신 예수 그리스도, 그를 생각하므로 낙심을 극복하고 마음에 위안을 얻으시기 바랍니다.
로마의 황제 세베루스가 지독하게 기독교를 핍박했습니다.
호테미아라는 예수 믿는 소녀가 끌려와 화형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집행관은 순진한 소녀를 보고 마음이 아파 친절히 대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화형대에 선 소녀가 집행관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저씨, 기뻐하세요. 주님께 가면 당신을 구원해 달라고 기도할게요. 아저씨는 구원 받을 거예요. 기뻐하세요. 제게 잘해 주신 것 고마워요. 잊지 않을게요.” 그리고 소녀는 화형을 당했습니다.
집행관은 그 날 이후 3일간 같은 꿈을 꾸었습니다. 소녀 호테미아가 자신에게 면류관을 씌워주는 꿈이었습니다. 그 후 집행관은 회개하고 예수 믿게 되었습니다. 화형을 당하면서도 두려워하거나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천국에 계신 예수만을 생각하였던 소녀의 담대한 모습으로 인한 결과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민21:6절에 “여호와께서 불 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그들이 불평 원망하여 죽겠다, 죽겠다, 하니 뱀에 물려 죽게 하신 것입니다. 불 뱀은 아라바 광야 지역에 많이 서식하던 독사(毒蛇)입니다. 등에 불타는 듯한 붉은 반점이 있는 맹독성의 뱀을 불 뱀이라 합니다. 또 이 뱀에 물리게 되면 그 강력한 독성으로 인해 즉시 온몸에 높은 열이 생기며 죽어가기 때문에 불 뱀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불 뱀으로 인한 그 죽음의 현장,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의 현장이었을 것입니다. 그 고통이 얼마나 무서웠으면 즉시 모세에게 달려와 죄를 범하였다고 자백하고 기도를 요청했겠습니까? (7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장대에 놋 뱀을 만들어 달라고 명하시고 그것을 보는 자는 살리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장대 위에 달린 놋 뱀을 무엇을 상징합니까? 요 3:14에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이 놋 뱀은 장차 오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豫表)하는 것입니다.
왜 하필 십자가의 주님을 놋 뱀으로 상징을 했을까요? 뱀은 원래 사단의 상징물입니다. 어떤 사람이 뱀의 특징을 19 가지로 열거 해 놓았습니다. 그중에 몇 가지만 살펴보면
1)뱀은 언제나 머리를 들고 다닙니다. 이처럼 사단은 교만합니다.
2)뱀은 순수한 색이 하나도 없습니다. 어느 뱀이든지 알록달록 합니다. 위장 잘합니다.
3)뱀은 차가운 냉혈동물입니다. 인정사정없습니다.
4)뱀은 음란한 동물입니다. 성욕의 심벌입니다.
5)뱀은 약한 것들을 공격하여 통째로 삼켜 배를 채웁니다.
6)혀가 두 개 있어 한 입으로 이 말 저 말, 거짓을 말 합니다.
이와 같은 속성이 다 옛사람의 모습입니다. 이 모습을 지닌 불신앙의 이스라엘 사람들을 불 뱀에 물려 죽게 했습니다. 이 뱀 같은 옛사람의 모습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게 해야 합니다. 장대에 달린 놋 뱀은 뱀 같은 옛 성품을 가진 우리 자신의 모습입니다. 타락하고 죄 많아 마귀의 종, 죄의 종노릇 한 우리를 대신하여 아무 죄도 없으신 주님이 수학한 죄인이 되어 세상 죄를 지고 살인강도들과 함께 십자가에 달리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장대에 달린 놋 뱀으로 상징하는 이유입니다.
십자가는 주님의 죄가 아닌 우리의 죄 값으로 세워진 것입니다. 그러기에 십자가에 달리신 분은 엄밀히 말하면 예수님이 아니라 곧 저주를 받고 죽어 마땅한 우리 자신입니다. 그러기에 바울은 갈2:20에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한 것입니다. 갈 5:24에는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한 것입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을 깊이 생각함으로 주님 사랑의 증거를 나타내고, 낙심하지 아니하고, 십자가 사랑의 의미를 깊이 알고 믿는 성도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3.오직 예수님만을 따라가야 합니다.
예수님은 마10:38에서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하셨습니다. 또 마16:24에서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하셨습니다.
좋은 성도는 바로 알고 믿을 뿐만 아니라 주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자입니다.
주님을 따르려면 먼저 자기를 부인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자기 생각, 자기 욕심, 자기 야망, 자기 의지를 버려야 주님을 따를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 위해서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기도 했고, 백세에 얻은 아들을 번제로 드리는 결단을 했습니다.
모세는 애급 왕자의 자리를 버리고 자기 백성과 함께 고난 받는 길을 택하였습니다.
제자들은 주님께서 나를 따르라 하실 때 배와 그물을 버리고 주님을 따르게 되었고,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장인 세관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누가는 의사였지만 좋은 자리 버리고 복음을 전하는 바울을 따라 고난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또한 주님을 따르려면 주님의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그런 자는 주님을 닮게 됩니다. 주님처럼 온유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사랑으로 섬기는 자가 됩니다. 빛 되신 주님을 본받아 세상을 밝히는 빛으로 살아갑니다.
하비콕스(Harvey Cox)의 저서 ‘예수 하버드에 오다’ 의 내용입니다. 하버드는 본래 목사들을 양성할 목적으로 세워진 대학이었으나 오랜 역사를 지나면서 점점 종교적 색채를 벗어버렸습니다. 풍부한 재정과 함께 세계적 명문대학의 자리를 굳혔지만 하버드 대학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커리큘럼이나 카탈로그에서 예수 이름을 빼버린 것입니다.
그리고 학문의 전문화를 지향하면서 신학을 외면하였습니다. 더 이상 종교의 문제와 신학의 문제를 다루지 않았으며 도리어 예수와 신학을 외면하는 일에 앞장섰습니다.
그런데 당시 하버드 대학 졸업생들이 온갖 범죄에 연루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1980년대부터 하버드 대학에 윤리적 사유(Moral Reasoning)라는 과목을 신설하게 되었고 하비콕스가 강의하였습니다. 그때 강의 하였던 내용이 바로 ‘예수 하버드에 오다’라는 책의 내용입니다.
예수 없는 하버드가 소금과 빛이 되지 못하니 다시 예수를 좇아가야 한다는 역사적 사실을 전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마음을 품으면 세상에 빛과 소금의 사명을 감당하는 자로 살게 됩니다.
그리고 주님 따르는 길에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신약 본문 1절에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서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우리에게는 허다한 믿음의 증인들이 응원하고 있습니다. 이미 달려간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증인들은 수많은 고난과 박해를 받으면서도 주님을 끝까지 좇아가다가 거룩한 성에 들어간 믿음의 선진들을 가리킵니다. 그들은 경주를 마치고 상을 받기 위해 기다리며 우리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슨 일을 만나든지 낙심하지 말고 인내로 예수를 좇아가야 합니다.
초대 교회 성도들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원자이심을 고백하며 예수를 좇아갔습니다. 핍박이 있고 죽음의 자리에 가야 했으나 참고 인내하며 예수를 좇았습니다. 낙심할 상황에도 믿음을 버리지 아니하고 예수를 끝까지 좇아간 것입니다. 믿음의 선배들이 지켜보며 응원하고 있으니 결코 낙심하지 말고 자기를 부인하고, 주님 본받아 살면서 인내를 가지고 예수를 끝까지 좇아가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좋은 신앙인이 되려면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항상 깊이 생각해야 합니다. ◎.오직 예수님만을 따라가야 합니다. 우리 모두 주님 앞에 섰을 때 좋은 신앙인으로 인정받고 칭찬 듣는 복 있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